제목: 사진 스튜디오 매출 증대 세미나 정리
1. 2014년 9월 23일 열린 사진 스튜디오 매출 증대와 관련하여
프랜차이즈형 증명사진 스튜디오 호감의 한현모 대표의 세미나 내용을 정리한다.
2. 한 대표는 사진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외국에서 오랜 동안 웨딩과 베이비 사진을 했다고 한다.
3. 2011년 10월 서울대입구역에서 보증금 1,000 만원에 권리금 없는 층고 낮은 11평에서
증명사진 전문 스튜디오를 시작했다. (오래된 건물 2층에서)
(바닥은 도끼다시(
4. 처음에는 홍보 차원에서 할인쿠폰을 하루 200 장씩 길에서 직접 배포했다고 한다.
5. 현재는 일일 약 30 ~ 40 명 정도 촬영하고, 월 매출이 약 1,000 만원 정도라고 한다.
증명사진, 여권사진, 취업사진, 이미지 사진, 프로필 사진, 가족 사진을 촬영한다.
(그런데 다른 글이나 강연에서는 일 매출이 약 100 만원 정도라고 하니
월 매출이 약 2,500 만원 정도가 아닐까?)
6. 직원은 사진촬영 실장 1명과 헤어메이크업 1명을 추가하여 대표 포함 총 5명이라고 한다.
(추측컨대 사진촬영 실장 2명, 헤어메이크업 2명, 대표로 구성되어 있는 것 같다)
직원 월급은 월 150 만원 ~ 200 만원 정도라 한다.
7. 아침 9시 30분에 문을 열고,
안산 2호점을 시작으로, 건대 10호점, 현재 수원 11호점까지 있다고 한다.
(프랜차이즈 방식)
처음 협력점 확장은 호랑나비(노량진), 레드 애플(제주도) 에서 시작했다.
단, 위 2곳은 "호감"이란 상호없이 자체 상호를 쓰고 있다.
8. 건대에 있는 스튜디오는 17평으로 월 5,000 만원 매출을 달성했다고 한다.
(스튜디오 규모가 어느정도 돼서 가족사진등 단가가 큰 것도 한다고 함)
9. 보통 증명사진 촬영시 20 ~ 30 컷을 촬영하고, 고급 증명사진의 경우 50 ~ 100 컷을 촬영한다고 한다.
10. 사진 스튜디오의 핵심요소로
① 의상, ② 헤어, ③ 메이크업, ④ 촬영, ⑤ 수정 이 있는데,
한 대표는 그중 ④ 촬영 이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11. 자신의 호감 스튜디오가 성공을 하자, 많은 관계자가 그 노하우를 배우려 방문했으며
보통 1인당 100 만원을 받고 관련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고 한다.
12. 증명사진 스튜디오의 고객 감동 7가지 법칙이 있는데,
1) 의상준비
2) 헤어, 메이크업
3) 즐겁고 다양한 표정으로 촬영
4) 고객이 직접 사진을 선택
5) 즉석 주문 수정이 가능
6) 사진파일 제공
7) 감동받을 이벤트 준비 등 7가지라고 한다.
1) 의상준비는
손님이 입을 수 있게 남방, 상의, 넥타이 등을 준비한다.
2) 헤어, 메이크업은
빗, 드라이기, 매직기, 왁스, 거울, 고무줄, 스프레이 등을 준비한다.
3) 1 ~ 3 컷 촬영이 아닌 좋은 사진이 나올때까지 수십컷 촬영을 한다.
4) 촬영한 이미지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을 고객이 직접 고르게 한다.
5) 손님과 함께 이미지 수정 방안을 협의한다.
6) 사진파일 제공은
비용을 추가로 받더라도 현재 트렌드에 맞게, 필요한 촬영 파일을 손님에게 제공한다.
7) 감동받을 이벤트는
우선 음악이 제일 중요한데, 음악 스트림서비스에 가입하여 고급 스피커(예: 하만?)를 이용
트렌드에 맞는 쾌적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쥬스, 소시지, 생수, 커피(더 나아가 캡슐커피, VIP손님에게는 드립 커피) 등을 제공한다.
13. 서비스는 진심을 담는 일이므로
직원은 근무복, 나비 넥타이, 명찰, 최신 트렌드 의상을 입는다.
14. 선순환의 바이럴 마케팅이 중요한데,
인터넷 카페에 홍보가 되게 한다.
홍보로 온 손님이 더 많은 손님에게 홍보하도록, 서비스 품질을 계속 유지한다.
(선순환 바이럴 마케팅)
증명사진은 3만원, 5만원, 7만원 가격대가 있다.
초창기에는 5천원 할인권을 제공해 3만원 증명사진을 2만 5천원에 촬영하게 이벤트한다.
(8매)
15. 인테리어를 시스템적으로
고객이나 직원의 동선이 부드럽게 진행되도록 하고,
설명이 아닌 5감으로 느끼게 인테리어를 구성한다.
대기공간은 카페처럼, 넥타이 20 ~ 30 개 준비, 다양한 의상준비, 세면대,
1회용 면도기(사용시 증정), 큰 나무 화분, 음악, 락커룸,
천송이 의자("별에서 온 그대" 라는 드라마에 여주인공이 앉은 손걸이가 있는 고급 의자) 등
VIP에게는 핸드 드립 커피 제공, 스튜디오 바닥에 벽화처럼 그림을 그려넣고 코팅
16. 그러나 촬영 기법이나 리터칭 기법, 헤어메이크업 기법, 매출 증대 기법등
핵심적인 내용이 빠진 수박 겉핧기 식으로 진행된 것이 아쉽다.
17. 추가적으로
관련 스튜디오 사진을 보니
라스토라이트의 3면 반사판을 사용하고 (얼굴 아래 그림자를 감소시키기 위해
3개의 반사판을 연결한 악세사리),
사각 소프트박스만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
(팔각 소프트박스, 뷰티디쉬, 엄브렐러는 사용하지 않는 것 같다)
아래는 스튜디오 호감의 공개된 이미지다.
조명은 비교적 단순하다.
톱라이트는 소형 사각 소프트박스에 루버를 부착해 빛을 특정 방향으로 집중했다.
오른쪽의 메인라이트는 소형 사각 소프트박스(리세스형)로 깊은 후드형으로
빛이 다른 곳으로 새지 않게 했다.
다른 사진에서 정면에 대형 사각 소프트박스(커버형)로 필라이트를 한 것으로 보인다.
피사체와 배경 사이에 백라이트가 밑에 설치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사진에서 보이는 조명은 오로라의 오리온 400W 급 조명으로 판단된다. (독특한 빨간색 몸체)
사각 소프트박스도 오로라 제품으로 보인다.
뒤 전동 배경롤은 5개 정도 된다.
왼쪽의 사각 반사판은 중형급으로 필라이트를 보충한다.
이 사각 반사판도 오로라 제품으로 추정된다.
앞의 반사판은 라스토라이트(또는 유사제품)의 반사판 세트로 추정되며
인물 턱밑의 그림자를 상쇄하는데 사용한다.
스튜디오 전경인데,
손님에게 사진 인화물을 주기위해 작두(커터)로 사진 인화물을 자르고 있다.
정수기와 큰 나무 화분이 보인다.
정수기 옆 큰 나무 화분 뒤로 캐비넷 위에 캡슐커피머신이 보인다.
거울이 달린 양문 앉은뱅이 캐비넷이 보인다.
사탕 바구니가 보이고, 조그만 나무 탁자와 나무 의자가 보인다
손거울이 보인다.
오른쪽에 의상과 넥타이가 보이고, 헤어메이크업 공간이 보인다.
바닥은 에폭시 코팅을 한 것 같다.
위 사진을 다른 각도로 촬영한 것이다.
많은 넥타이와 남성의류, 여성의류, 헤어메이크업 용품이 보인다.
독특하게 여성용 악세사리(목걸이 등)가 보인다.
다양한 헤어, 메이크업 용품이 보인다.
드라이기와 매직기(고데기)가 보인다.
다양한 실핀과 집게, 머리망이 보인다.
다양한 퍼프와 분첩, 아이섀도우, 아이라이너, 볼터치, 립스틱, 물티슈, 속눈썹집게, 메이크업 브러쉬,
파운데이션, 베이스, 스프레이, 면봉, 사각 화장솜, 리무버, 헤어 브러쉬, 헤어 롤빗이 보인다.
앞의 몇몇 제품은 바비브라운 제품이다.
고객 응대 공간으로 보이는데,
간단한 사진 상품과 메니큐어, 사탕, 소시지, 안경렌즈 청소기, 서적, 사각 화장솜, 소형 캘린더 등이
보인다.
위 사진의 의상 공간을 다른 각도로 촬영했다.
넥타이, 남녀 의상 등.
독특하게 남성 나비넥타이(보타이)가 보이는 것 같다.
넥타이가 걸린 뒤 공간은 옷을 갈아 입을 수 있는 "FITTING ROOM" 이라고 써 있다.
정수기, 소형 냉장고, 큰 나무화분, 캡슐커피머신, 커피캡슐, 콜드 쥬스, 종이컵, 커피믹스, 젓는 1회용 수저
등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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